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토리텔링 교육연극 기반 STEAM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STEAM education based on Storytelling Educational Drama on Scientific attitude in elementary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STEAM education based on Storytelling Educational Drama on Scientific attitude in elementary students
Authors
태진미박양숙
Issue Date
Mar-2013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융합인재(STEAM)교육; 창의성 교육; 교육연극; 스토리텔링; 예술통합; STEAM; Creative education; Educational Drama; Storytelling; Integrated arts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13, no.1, pp.31 - 53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31
End Page
5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448
ISSN
1976-944X
Abstract
본 연구는 2012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선정한 STEAM 교사 연구회의 활동을 토대로 수행되었다. 현장의 교사들의 전문성 함양을 지원하여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교육연극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의 실시 전․후를 대응표본 t-test 한 결과 세 학년(2,4,6) 모두 과학적 태도의 7개 하위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창의성 영역이 다른 영역보다 0.55점으로 가장 많이 상승하였고, 협동성(0.47), 개방성(0.45) 순으로 상승한 반면, 비판성과 끈기성은 각각 0.37, 0.39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상승수준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스토리텔링 교육연극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 특성’에 부합하는 신개념의 ‘효율적’ STEAM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Tae, Jin mi photo

Tae, Jin mi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