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팀 프로젝트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발명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경화-
dc.contributor.author태진미-
dc.date.available2018-05-10T02:55:30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3-12-
dc.identifier.issn1975-4949-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873-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이경화 외(2011)에 의해 개발된 「팀 프로젝트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과정」중에서 세 가지 프로그램을 초등 발명영재 학생들을 위해 체험 기반으로 재구성하여「팀 프로젝트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발명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창의성과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재구성된 프로그램은 초등 발명영재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창의적 성격보다는 창의적 능력(유창성, 정교성, 융통성)에 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팀 프로젝트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적절성, 만족도 측면에서도 양호하다고 평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들의 발명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재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영재와 영재교육-
dc.subjectTeam project-
dc.subject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dc.subjectInventively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
dc.subjectInvention education program-
dc.subject팀 프로젝트-
dc.subject창의적 문제해결력-
dc.subject초등 발명영재-
dc.subject발명교육 프로그램-
dc.title팀 프로젝트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발명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s of Creative Problem-solving Invention Program of Focusing on Team Project-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7839/jksgt.2013.12.3.95-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와 영재교육, v.12, no.3, pp.95 - 116-
dc.identifier.kciidART00182887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11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95-
dc.citation.title영재와 영재교육-
dc.citation.volume1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경화-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태진미-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82887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Team project-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Inventively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
dc.subject.keywordAuthorInvention education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팀 프로젝트-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적 문제해결력-
dc.subject.keywordAuthor초등 발명영재-
dc.subject.keywordAuthor발명교육 프로그램-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Tae, Jin mi photo

Tae, Jin mi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