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사회복지 실습생의 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지도 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ield Instruction Related Factors Influencing the Practice Performance of Students in School Social Work Field Practicu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ield Instruction Related Factors Influencing the Practice Performance of Students in School Social Work Field Practicum
Authors
노혜련주석진이혜진
Issue Date
May-2010
Publisher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Keywords
school social work; field practicum; practice performance;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천수행능력
Citation
학교사회복지, v.18, pp.1 - 28
Journal Title
학교사회복지
Volume
18
Start Page
1
End Page
2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165
ISSN
1975-1567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사회복지 실습생의 실천수행능력의 수준이 어느 정도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보기 위해 전국 57개교 112명의 실습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사회복지 실습생의 실천수행능력 수준은 100점을 기준으로 할 때 약 69점인 것으로 나타나 동일한 척도를 활용하여 조사한 다른 사회복지실천현장 실습생의 실천수행능력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습생 요인, 실습기관 요인과 슈퍼비전 요인이 실습생의 실천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슈퍼비전 요인 중 실습 슈퍼바이저의 슈퍼비전 기능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이 가장 크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기적인 슈퍼비전 시간의 유무가 그 다음을 이었다. 즉 슈퍼바이저의 슈퍼비전 기능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그리고 실습생이 슈퍼바이저로부터 고정된 시간에 정기적으로 슈퍼비전을 받았을 때 실습생의 실천수행능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실습현장에서 슈퍼바이저가 제공하는 슈퍼비전이 실습생의 실천수행능력의 습득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슈퍼비전이 일정한 시간에 정기적으로 제공될 때 실습생은 더 높은 수준의 실천수행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고 있다. 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학교사회복지 실습생의 실천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슈퍼비전과 실습지도 체계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oh, He len photo

Noh, He len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