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Workplace Learning and Performance 역량모형 타당도 검증 및 전문분야에 따른 HRD 전문가의 역량 인식

Authors
김영길이기성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HRD professionals; Workplace learning; Workplace learning and performance; Competency; Competency model; HRD 전문가; 일터 학습; 일터 학습과 성과; WLP; 역량; 역량모델; HRD professionals; Workplace learning; Workplace learning and performance; Competency; Competency model
Citation
HRD연구, v.12, no.4, pp.43 - 71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43
End Page
7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467
DOI
10.18211/kjhrdq.2010.12.4.003
ISSN
1229-5086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HRD 분야 중 기업 외부에서 종사하는 HRD 전문가들의 전문분야에 따라 WLP 역할과 역량의 중요도 및 자신의 숙련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서울․경인권 소재 HRD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2004 ASTD 역량 연구에서 제시한 WLP 역량모형 중 하위 역량군의 범주 구분은 한국 실정에 타당하지 않았다. 둘째, 국내 HRD 전문가가 인식하기에 가장 중요한 WLP 역할은 ‘비즈니스 파트너’ 역할이고, 가장 중요한 WLP 역량은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이었다. 둘째, 국내 HRD 전문가의 전문분야에 따른 WLP 역할과 역량의 중요도 인식에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전문분야에 따른 숙련도 인식은 WLP 역할이 ‘학습 전략가’와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에서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WLP 역량이 열두 가지 역량 중 ‘신뢰 구축’과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적응력’ 역량을 제외한 아홉 가지 역량 모두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 HRD 전문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i Sung photo

Lee, Ki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