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네트워킹이 지각된 기업성과에 미치는관계 모형에 관한 실증 분석
- Authors
- 정대용; 양준환
- Issue Date
- Jun-2009
- Publisher
-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 Keywords
- Network range; network frequency; network trust; new firm; growing firm; strong tie; weak tie; perceived firm performance.; 네트워크 범위; 네트워크 빈도; 네트워크 신뢰; 신생 사업; 성장 사업; 강한 유대; 약한 유대; 지각된 기업성과
- Citation
- 인적자원개발연구, v.12, no.1, pp.1 - 26
- Journal Title
- 인적자원개발연구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206
- ISSN
- 1598-1835
- Abstract
- 최근의 네트워킹 이론에 의하면 자신의 통제 하에 있지 않은 외부자원을 효율적으로 접근․활용할 수 있는 기업 경영자의 능력이 중소기업의 성과와 유의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신생 사업과 성장 사업을 대상으로 이러한 명제를 지지해주는 실증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신생 사업 및 성장 사업의 네트워킹 활동, 네트워크 원천과의 강한 유대 및 약한 유대, 그리고 네트워크 활동 요소들이 기업성과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본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신생 사업보다는 성장 사업의 네트워킹 활동이 기업성과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원천과의 약한 유대가 강한 유대에 비해 기업성과에 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트워크 빈도는 네트워크 범위보다 기업성과에 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범위에 있어 네트워크 범위가 큰 것보다는 작은 것이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신뢰 역시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