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현서 | - |
dc.contributor.author | 유기웅 | - |
dc.date.available | 2019-03-13T01:30:54Z | - |
dc.date.created | 2018-12-03 | - |
dc.date.issued | 2018-11 | - |
dc.identifier.issn | 1598-5903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03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공감능력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현재 기업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강사 185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빈도 및 기술통계분석,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인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한 Pearson 적률상관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연구변인 간 영향관계 검증을 실시하였고, 하위요인 간 영향관계 분석을 위한 다중회귀분석 및 매개효과 분석을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은 직무열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감능력의 하위요인 중 직무열의에 가장 많은 영향력이 있는 요인은 인지적 공감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 사이를 긍정심리자본이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감능력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공감과 직무열의 하위요인인 활력과는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없었으나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인 자기효능감, 희망, 복원력을 통해서는 간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과를 통해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이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을 입증하였으며,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와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방법연구 | - |
dc.subject | 공감능력 | - |
dc.subject | 긍정심리자본 | - |
dc.subject | 직무열의 | - |
dc.subject | 기업교육 강사 | - |
dc.subject | empathy ability | - |
dc.subject |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 - |
dc.subject | job engagement | - |
dc.subject | 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 - |
dc.title |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A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mong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bility and Job Engagement of the 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7927/tkjems.2018.30.4.48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30, no.4, pp.481 - 509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0846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50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481 | - |
dc.citation.title | 교육방법연구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기웅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0846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감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긍정심리자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무열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교육 강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athy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b eng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 - |
dc.subject.keywordPlus | 공감능력 | - |
dc.subject.keywordPlus | 긍정심리자본 | - |
dc.subject.keywordPlus | 직무열의 | - |
dc.subject.keywordPlus | 기업교육 강사 | - |
dc.subject.keywordPlus | empathy ability | - |
dc.subject.keywordPlus |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 - |
dc.subject.keywordPlus | job engagement | - |
dc.subject.keywordPlus | 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