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현서-
dc.contributor.author유기웅-
dc.date.available2019-03-13T01:30:54Z-
dc.date.created2018-12-03-
dc.date.issued2018-11-
dc.identifier.issn1598-5903-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03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공감능력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현재 기업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강사 185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빈도 및 기술통계분석,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인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한 Pearson 적률상관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연구변인 간 영향관계 검증을 실시하였고, 하위요인 간 영향관계 분석을 위한 다중회귀분석 및 매개효과 분석을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은 직무열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감능력의 하위요인 중 직무열의에 가장 많은 영향력이 있는 요인은 인지적 공감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 사이를 긍정심리자본이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감능력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공감과 직무열의 하위요인인 활력과는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없었으나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인 자기효능감, 희망, 복원력을 통해서는 간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과를 통해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이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을 입증하였으며,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와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방법학회-
dc.relation.isPartOf교육방법연구-
dc.subject공감능력-
dc.subject긍정심리자본-
dc.subject직무열의-
dc.subject기업교육 강사-
dc.subjectempathy ability-
dc.subject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dc.subjectjob engagement-
dc.subject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dc.title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A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mong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bility and Job Engagement of the 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7927/tkjems.2018.30.4.481-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방법연구, v.30, no.4, pp.481 - 509-
dc.identifier.kciidART00240846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509-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81-
dc.citation.title교육방법연구-
dc.citation.volume30-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기웅-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0846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공감능력-
dc.subject.keywordAuthor긍정심리자본-
dc.subject.keywordAuthor직무열의-
dc.subject.keywordAuthor기업교육 강사-
dc.subject.keywordAuthorempathy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dc.subject.keywordAuthorjob 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dc.subject.keywordPlus공감능력-
dc.subject.keywordPlus긍정심리자본-
dc.subject.keywordPlus직무열의-
dc.subject.keywordPlus기업교육 강사-
dc.subject.keywordPlusempathy ability-
dc.subject.keywordPlus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dc.subject.keywordPlusjob engagement-
dc.subject.keywordPlus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Ki ung photo

Ryu, Ki 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