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A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mong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bility and Job Engagement of the 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 Other Titles
- A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mong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bility and Job Engagement of the 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 Authors
- 최현서; 유기웅
- Issue Date
- Nov-2018
- 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Keywords
- 공감능력; 긍정심리자본; 직무열의; 기업교육 강사; empathy ability;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ob engagement; corporate training instructors
- 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30, no.4, pp.481 - 509
- Journal Title
- 교육방법연구
- Volume
- 30
- Number
- 4
- Start Page
- 481
- End Page
- 50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030
- DOI
- 10.17927/tkjems.2018.30.4.481
- ISSN
- 1598-5903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공감능력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현재 기업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강사 185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빈도 및 기술통계분석,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인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한 Pearson 적률상관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연구변인 간 영향관계 검증을 실시하였고, 하위요인 간 영향관계 분석을 위한 다중회귀분석 및 매개효과 분석을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은 직무열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감능력의 하위요인 중 직무열의에 가장 많은 영향력이 있는 요인은 인지적 공감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 사이를 긍정심리자본이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감능력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공감과 직무열의 하위요인인 활력과는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없었으나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인 자기효능감, 희망, 복원력을 통해서는 간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과를 통해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이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을 입증하였으며, 기업교육 강사의 공감능력과 직무열의와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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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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