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 대한 비공학 및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습경험과 학습성과 인식 차이Difference Between Learning Experience and Learning Outcome Recogni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a Capstone Design Class of Non-Engineering and Engineering Major Field

Other Titles
Difference Between Learning Experience and Learning Outcome Recogni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a Capstone Design Class of Non-Engineering and Engineering Major Field
Authors
김정연태진미
Issue Date
Feb-2018
Publisher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Keywords
Capstone Design; Non-Engineering; Engineering; University Student; Learning Experience; Learning Outcome Recognition; 캡스톤 디자인; 비공학계열; 공학계열; 대학생; 학습경험; 학습성과 인식
Citation
통합교육과정연구, v.12, no.1, pp.109 - 138
Journal Title
통합교육과정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09
End Page
13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972
ISSN
1976-4227
Abstract
최근 많은 대학들이 공학계열뿐만 아니라 비공학계열에서도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것은 기술플랫폼 기반의 산업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산업체의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혁신을 일으키려는 취지에서이다. 한편, 계열별 학습자들의 특성 및 관련 교과목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영되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은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학습 성과를 도출하지 못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 참여한 비공학 및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습경험과 학습성과 인식 차이를 조사하여 계열별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A대학교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수강한 317명을 대상으로 학습경험과 학습성과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계열에 따른 학습경험 및 학습성과 인식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비공학 및 공학계열 대학생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 및 관련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Tae, Jin mi photo

Tae, Jin mi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