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톤 디자인 수업에 대한 비공학 및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습경험과 학습성과 인식 차이Difference Between Learning Experience and Learning Outcome Recogni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a Capstone Design Class of Non-Engineering and Engineering Major Field
- Other Titles
- Difference Between Learning Experience and Learning Outcome Recogni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a Capstone Design Class of Non-Engineering and Engineering Major Field
- Authors
- 김정연; 태진미
- Issue Date
- Feb-2018
- Publisher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Capstone Design; Non-Engineering; Engineering; University Student; Learning Experience; Learning Outcome Recognition; 캡스톤 디자인; 비공학계열; 공학계열; 대학생; 학습경험; 학습성과 인식
- Citation
- 통합교육과정연구, v.12, no.1, pp.109 - 138
- Journal Title
- 통합교육과정연구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109
- End Page
- 13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972
- ISSN
- 1976-4227
- Abstract
- 최근 많은 대학들이 공학계열뿐만 아니라 비공학계열에서도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것은 기술플랫폼 기반의 산업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산업체의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혁신을 일으키려는 취지에서이다. 한편, 계열별 학습자들의 특성 및 관련 교과목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영되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은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학습 성과를 도출하지 못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 참여한 비공학 및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습경험과 학습성과 인식 차이를 조사하여 계열별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A대학교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수강한 317명을 대상으로 학습경험과 학습성과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계열에 따른 학습경험 및 학습성과 인식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비공학 및 공학계열 대학생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 및 관련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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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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