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일반교실에서의 차별화 교수 적용 방안에 관한 델파이 조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태진미 | - |
dc.date.available | 2019-06-12T00:40:20Z | - |
dc.date.created | 2019-06-11 | - |
dc.date.issued | 2019-05 | - |
dc.identifier.issn | 1976-4227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4812 | - |
dc.description.abstract | 그동안 국내외 학계에서는 효과적인 영재성의 발현을 위해 영재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정규교실에서의 차별화 교수 적용 필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한편 국내 교육현장의 현실적 특성을 고려해 누가 어떤 학생을 대상으로 어떻게 차별화 교수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에 대한 학문적 논의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16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총3차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국내 교육현장의 특성을 고려한 과학영재 대상 차별화 교수 적용의 방안 모색을 위해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과학영재 대상의 차별화 교수 실태와 적용 방안으로 범주화 하였다. 전문가들은 성공적 차별화 교수의 시행을 위해 차별화 교수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적용 방식에 대한 기초연구, 학습자와 교수자, 학부모, 교육관계자들의 공감대 형성 및 교원의 교수역량 강화와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높은 수렴도와 합의도를 보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통합교육과정연구 | - |
dc.title | 과학영재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일반교실에서의 차별화 교수 적용 방안에 관한 델파이 조사 | - |
dc.title.alternative | A Delphi Study on Plans to Apply Differentiated Instruction in Regular Classes to Enhance Effectiveness of Gifted Education in Science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5304/JCI.13.2.0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통합교육과정연구, v.13, no.2, pp.1 - 2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6870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22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통합교육과정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태진미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6870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