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교실에서의 차별화 교수 시행 및 영재교육기관 간의 연계 방안open accessStudy on Seeking Differential Instruction in Regular Classrooms and Cooperating with Gifted Education Institutions
- Other Titles
- Study on Seeking Differential Instruction in Regular Classrooms and Cooperating with Gifted Education Institutions
- Authors
- 태진미
- Issue Date
- Aug-2019
- Publisher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gifted education; regular classroom; differential instruction; gifted education institutions; Delphi survey; 영재교육; 정규교실; 차별화 교수; 영재교육기관; 델파이 조사
- Citation
- 통합교육과정연구, v.13, no.3, pp.181 - 203
- Journal Title
- 통합교육과정연구
- Volume
- 13
- Number
- 3
- Start Page
- 181
- End Page
- 203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058
- ISSN
- 1976-4227
- Abstract
- 우수한 잠재력을 타고난 다양한 유형의 영재들이 차별화 교수를 통해 정규교실에서 그 재능이 발견되고 적절한 교육을 통해 영재성을 발현할 수 있는 연계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영재교육의 기회 확장 및 효과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본 연구는 정규교실에서의 차별화 교수 시행 및 공식 영재교육기관 간의 효과적인 연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16명의 관련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신뢰할만한 견해를 제시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패널을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추천을 통해 섭외하였고 총3차에 걸쳐 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차별화 교수 시행을 위한 준비로 학습자, 교수자, 교육과정, 교육환경 및 정책적 지원 측면에서의 요구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둘째, 공식 영재교육기관의 판별 및 교육과의 효과적 연계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였고 보편적 적용을 위해 요구되는 단계별 시행 절차를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05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