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재아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요소 탐색Searching the Implementation Components of Inclusive Education for the Gifted Young Childre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 Other Titles
- Searching the Implementation Components of Inclusive Education for the Gifted Young Childre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 Authors
- 태진미
- Issue Date
- Nov-2019
- Publisher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유아영재; 통합교육; 유아교육기관; 실행요소; 연구동향; gifted young children; Inclusive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implementing components; research trend
- Citation
- 통합교육과정연구, v.13, no.4, pp.99 - 124
- Journal Title
- 통합교육과정연구
- Volume
- 13
- Number
- 4
- Start Page
- 99
- End Page
- 12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708
- DOI
- 10.35304/JCI.13.4.05
- ISSN
- 1976-4227
- Abstract
- 초기 교육 단계인 정규 유아교육과정 안에서 우수한 잠재성을 타고난 유아영재가 재능을 손상 받지 않고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강화해 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영재 통합교육 실행에 필요한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영재교육이 본격화된 시기인 2002년부터 2019년까지 수행된 유아영재 관련 등재 학술지 논문 217편 중 통합교육 실행 관련 문헌 78편을 최종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8개 범주의 34개 요소를 도출하였다. 8개 범주는 인식/태도, 교사교육/자질, 통합교육 전문성, 판별/수업자료, 교육프로그램/지원자료, 환경, 협력/자문, 제도/정책 등이다. 본 연구는 문헌에 나타난 해당 요소 관련 정의 및 선정 배경을 제시하였고 향후 정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영재 통합교육 지원 체제 마련을 위해 어떤 요소들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지를 제안하고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