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평생교육기관 종사자가 인식하는 기관장의 윤리적 리더십과 기관 종사자의 공감능력, 자아존중감, 인권감수성 간의 구조적 관계open access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Ethical Leadership of the Director, Empathy, Self-esteem and Human Rights Sensitivity Perceived by Employees of the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Other Titles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Ethical Leadership of the Director, Empathy, Self-esteem and Human Rights Sensitivity Perceived by Employees of the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Authors
권영선이기성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Keywords
human rights sensitivity; the ethical leadership; empathy; self-esteem; 인권감수성; 윤리적 리더십; 공감능력; 자아존중감
Citation
평생학습사회, v.16, no.3, pp.153 - 176
Journal Title
평생학습사회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53
End Page
17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579
ISSN
1738-005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기관 종사자가 인식하는 기관장의 윤리적 리더십과 공감능력, 자아존중감, 인권감수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국가 및 지자체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는 시․군․구 평생학습관 종사자 558명의 설문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기관장의 윤리적 리더십은 기관 종사자의 인권감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간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은 기관 종사자의 인권감수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평생교육기관장의 윤리적 리더십과 기관 종사자의 공감능력은 자아존중감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평생교육기관장의 윤리적 리더십은 기관 종사자의 공감능력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미루어 평생교육기관 종사자의 인권감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관장의 윤리적 리더십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기관 종사자의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특히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은 인권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매개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i Sung photo

Lee, Ki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