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설계 기반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이 초등 저학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Prosocial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Lower Graders by the Convergence Program of Science and Arts Based on the Creative Design
- Other Titles
- The Effect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Prosocial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Lower Graders by the Convergence Program of Science and Arts Based on the Creative Design
- Authors
- 황세아; 태진미
- Issue Date
- Mar-2021
- Publisher
- 한국예술교육학회
- Keywords
- creative design; creative problem solving; prosocial behavior; design thinking; convergence program of science & arts; 창의적 설계; 창의적 문제해결력; 친사회적 행동; 디자인 씽킹;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
- Citation
- 예술교육연구, v.19, no.1, pp.87 - 104
- Journal Title
- 예술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87
- End Page
- 10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196
- ISSN
- 1738-8309
- Abstract
- 미래사회는 다양한 문제들을 능동적으로 해결하고 사회구성원들과 협력하고 조화를 이루며 친사회적으로 역 량을 발휘하는 창의 융합인재 육성이 중요하다. 그 전략으로 과학·예술 융합교육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그간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의 절차(공감, 정의, 아이디어 발상, 시제 품, 테스트)를 활용한 창의적 설계 기반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이 초등 저학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친사회 적 행동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 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적절한 탐구문제 선택하기, 해결책 생각하기, 창의적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해결 방법 확인하기 요인에서 유의한 향상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 중 돕기, 나누기, 협력 하기 등의 요인에서 유의한 향상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저학년 대상의 창의 융합인재 육성 전략 으로 디자인 씽킹 절차에 따른 창의적 설계 기반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의 긍정적 활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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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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