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ambodia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Korean Cosmetic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ambodia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Korean Cosmetics
- Authors
- 탕론끼우; 조승호
- Issue Date
- Oct-2022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캄보디아 소비자; 한국 화장품; 한류; 국가이미지; 화장품 속성; Cambodian consumers; Korean cosmetics; Hallyu; national image; cosmetics properties
- Citation
- 상품학연구, v.40, no.5, pp.39 - 45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40
- Number
- 5
- Start Page
- 39
- End Page
- 45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894
- DOI
- 10.36345/kacst.2022.40.5.006
- ISSN
- 1226-6132
- Abstract
- 본 연구는 캄보디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한류, 한국 국가이미지, 한국 화장품속성이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화장품을 대상으로 한류, 한국 국가이미지, 한국 화장품속성이 독립변수로,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는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만 18세 이상의 여성 소비자(대학생, 대학원생, 직장인 등);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 씨엠립 2개 도시를 대상으로 선택하여 온라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캄보디아 소비자에게 한류가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한국 국가이미지 및 화장품 속성(가격, 품질, 신뢰성)은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화장품 속성이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캄보디아에서 한국의 긍정적인 국가이미지와 화장품의 우수성이 캄보디아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실무적인 차원에서 캄보디아 진출 시 기업은 광고홍보에 한국 국가이미지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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