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형 수퍼마켓(SSM)의 수익성 결정 요소Determinants of the Profitability of Super Supermarkets (SSMs)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the Profitability of Super Supermarkets (SSMs)
Authors
장명수강문영
Issue Date
Oct-2023
Publisher
한국상업교육학회
Keywords
기업형 수퍼마켓(SSM); 수익성 결정 요소; 제품; 판매 촉진; 가격; 매장 운영 관리; 고객 불만; 휴점일; 상업 교육; 지속 가능 경영; Super Supermarket (SSM); Determinants of Profitability; Product; Promotion; Price; Store Operations Management; Customer Dissatisfaction; Store Holiday Effect; Business Education; Corporate Sustainability
Citation
상업교육연구, v.37, no.5, pp.117 - 146
Journal Title
상업교육연구
Volume
37
Number
5
Start Page
117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556
DOI
10.34274/krabe.2023.37.5.006
ISSN
1229-8867
Abstract
기업의 수익성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성공 및 생존에 중요한 요인일 뿐만 아니라, 이는 경제 성장, 고용, 기술적 변화, 혁신 등 국가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많은 기업형 수퍼마켓(SSM) 업체들은 코로나 19를 겪으며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과의 경쟁으로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SSM의 수익성 결정 요소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결과들이 학문적, 실무적, 그리고 종합적으로 제대로 정립되지 못하였었다. 따라서 SSM의 수익성 결정 요소에 대한 연구는 학자들뿐만 아니라 SSM 기업들, 투자자들, 정책입안자들 및 상업교육자들에게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SSM의 수익성 결정 요소를 밝히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유통업체 중 한 업체의 2020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총 3개년 동안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해당 업체의 248개 매장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제품, 판매 촉진, 가격, 매장 운영 관리, 고객 불만, 그리고 휴점일이 SSM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 본 연구 결과는 특히 SSM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이전 선행연구들과는 차별성을 갖는다. 따라서 SSM 업체의 경영자와 투자자 및 정책입안자들 및 상업교육자들은 점포의 외형적 규모 늘리기를 지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및 생존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Moon Young photo

Kang, Moon Young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