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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신입생 예비대학 프로그램의 현황과 발전 방안 모색Current Status and Future Developmental Prospects of University Freshman Preparatory Programs

Other Titles
Current Status and Future Developmental Prospects of University Freshman Preparatory Programs
Authors
차봉준성신형
Issue Date
Oct-2023
Publisher
중앙대학교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Keywords
Program Satisfaction; Metaverse; Mentoring; First-year Seminar; Preliminary College; 만족도; 메타버스; 멘토링; 신입생 세미나; 예비대학.
Citation
교양학 연구, no.25, pp.61 - 98
Journal Title
교양학 연구
Number
25
Start Page
61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575
DOI
10.24173/jge.2023.10.25.3
ISSN
2465-7581
Abstract
신입생 예비대학은 2000년대 이후부터 한국 대학교육의 기초 프로그램 중 하나로 발전해 왔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예비대학의 모델로 숭실대의 운영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본 논문은 신입생을 위한 기초 준비 단계의 프로그램을 미국대학의 사례를 통해서 살펴본 후에, 미국대학의 프로그램을 응용하면서 발전해 온 국내 대학의 예비대학의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본 논문은 숭실대학교가 2011년부터 도입하여 현재까지 진행해 온 예비대학의 전반적 내용을 살펴보면서, 그 진행 과정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특징을 분석하였다. 숭실대는 예비대학을 실시한 이래로, 순수 오리엔테이션 형식, 교과와 비교과 멘토링을 혼합하는 형식, 코로나19 시기에 온라인 방식의 비교과 멘토링 형식, 그리고 최근에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예비대학으로 꾸준하게 변화와 개선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학생 친화적인 예비대학 프로그램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지난 몇 년 동안 숭실대가 운영해 온 예비대학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신입생 예비대학에서 필요한 내용을 분석하고 발전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 끝으로 숭실대가 2023년에 처음 도입한 메타버스 신입생 예비대학 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였고, ‘게임세대’라고 불리는 지금의 대학교 신입생을 위한 예비대학 기획 프로세스를 제안함에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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