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간적 거리감에 따른 환경 친화적 메시지 소구 방식이 소비자의 프리싸이클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nvironmental Message Frame and Temporal Distance on Consumer’s Precycling Behavior

Other Titles
The Effect of Environmental Message Frame and Temporal Distance on Consumer’s Precycling Behavior
Authors
이영지전홍식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벤처혁신학회
Keywords
강압적 메시지; 제안적 메시지; 친환경 소비; 지속가능한 소비; 시간적 거리감; 메시지 소구 방식; Assertive & Suggestive Messages; Sustainable Consumption; Precycling; Temporal Distance; Message Frame; Construal Level Theory
Citation
벤처혁신연구, v.6, no.3, pp 095 - 109
Pages
15
Journal Title
벤처혁신연구
Volume
6
Number
3
Start Page
095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34
ISSN
2635-4292
Abstract
기후변화로 인해 다양한 환경문제를 전 세계적으로 겪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환경친화적 행위보다 더 효과적으로 제품 구매전부터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을 최소화 혹은 원천 차단하자는 ‘프리싸이클링(Pre-cycling)’ 운동 등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쓰레기로 인한 환경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프리싸이클링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메시지 소구 방식과 시간적 거리감에 따른 메시지 프레임이 프리싸이클링 행동의도에 미치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메시지 소구방식에 있어서 제안적 메시지가 강압적 메시지보다 프리싸이클링 행동의도를 더 높았으며, 시간적 거리감은 프리싸이클링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했다. 강압적 메시지는 대상에 대하여 가까운 미래로 해석할 때 그리고 제안적 메시지는 먼 미래로 해석될 경우 프리싸이클링 행동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적 거리감은 프리싸이클링 행동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강압적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반감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그들의 친환경적 행동의도를 긍정적으로 유도하였다. 본 연구는 환경친화적인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메시지 소구 방식에 대한 고찰을 제공하여 실무적 함의를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eon, Hongsik John photo

Cheon, Hongsik John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