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적 거리감에 따른 환경 친화적 메시지 소구 방식이 소비자의 프리싸이클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nvironmental Message Frame and Temporal Distance on Consumer’s Precycling Behavior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Environmental Message Frame and Temporal Distance on Consumer’s Precycling Behavior
- Authors
- 이영지; 전홍식
- Issue Date
- Sep-2023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벤처혁신학회
- Keywords
- 강압적 메시지; 제안적 메시지; 친환경 소비; 지속가능한 소비; 시간적 거리감; 메시지 소구 방식; Assertive & Suggestive Messages; Sustainable Consumption; Precycling; Temporal Distance; Message Frame; Construal Level Theory
- Citation
- 벤처혁신연구, v.6, no.3, pp 095 - 109
- Pages
- 15
- Journal Title
- 벤처혁신연구
- Volume
- 6
- Number
- 3
- Start Page
- 095
- End Page
- 10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34
- ISSN
- 2635-4292
- Abstract
- 기후변화로 인해 다양한 환경문제를 전 세계적으로 겪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환경친화적 행위보다 더 효과적으로 제품 구매전부터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을 최소화 혹은 원천 차단하자는 ‘프리싸이클링(Pre-cycling)’ 운동 등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쓰레기로 인한 환경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프리싸이클링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메시지 소구 방식과 시간적 거리감에 따른 메시지 프레임이 프리싸이클링 행동의도에 미치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메시지 소구방식에 있어서 제안적 메시지가 강압적 메시지보다 프리싸이클링 행동의도를 더 높았으며, 시간적 거리감은 프리싸이클링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했다. 강압적 메시지는 대상에 대하여 가까운 미래로 해석할 때 그리고 제안적 메시지는 먼 미래로 해석될 경우 프리싸이클링 행동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적 거리감은 프리싸이클링 행동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강압적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반감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그들의 친환경적 행동의도를 긍정적으로 유도하였다. 본 연구는 환경친화적인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메시지 소구 방식에 대한 고찰을 제공하여 실무적 함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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