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현장탐방형 META-HyFlex 혁신 수업모형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역량,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the META-HyFlex Innovation Class Model on the Improve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Competency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A Case Study of Soongsil University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the META-HyFlex Innovation Class Model on the Improve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Competency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A Case Study of Soongsil University
- Authors
- 박현희; 곽민정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University students; META-HyFlex; self-directed learning competency; creative problem solving competency; 대학생; 혁신수업모형; 자기주도학습역량;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6, pp 73 - 89
- Pages
- 17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4
- Number
- 6
- Start Page
- 73
- End Page
- 8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64
- DOI
- 10.22251/jlcci.2024.24.6.73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서울 소재 숭실대학교의 학생 현장탐방형 META-HyFlex(메타하이플렉스) 혁신 수업모형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연구대상은 숭실대학교의 전공기초 수준 필수교과목을 수강 신청한 대학생으로, 실험은 COVID-19 발병 전인 2018년도1학기 수업과 포스트코로나 시기 META-HyFlex 혁신 수업모형을 도입한 2022년도의 2학기 수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업개강 날 실험처지 전 자기보고식 점검문항인 자기주도 학습역량 13문항,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10문항, 총 23문항으로 사전 검사를실시하여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으며, 수업 실시 후 자료분석은 T-Test와 이원반복측정분석을 적용하였다.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변화궤적을 분석한 결과, 성공적 학생경험 강화를 위해 META-HyFlex 혁신 수업모형을 도입한2022년도의 수업(대면수업)에서 자기주도학습역량,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향상효과가 유의함이 나타났다.
결론 학생 현장탐방 META- HyFlex 혁신교수학습모형은 수업 효과성 증진에 초점을 맞춘 수업설계로 다양한 학문분야의 전공지식을 융합하여 습득하고 학습자들이 다학제적, 실제적, 협동적 과제를 수행하여 미래인재의 핵심역량인 자기주도학습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대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 향상을 위한 본 연구는 교육의 질 제고를위한 교육성과의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으며, 미래대전환시대에 대학생의 미래핵심역량 향상을 위한 맞춤형 경험중심 교육의 고도화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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