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이중매개효과open accessThe Dual Mediating Effect of Play Beliefs and Play Support Compet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lay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 Other Titles
-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Play Beliefs and Play Support Compet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lay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 Authors
- 문선화; 전주성
- Issue Date
- May-2024
- Publisher
- 한국인격교육학회
- Keywords
- Play Teaching Efficacy; Play Beliefs; Play Support Competence; Teacher-Child Interactions; 놀이교수효능감; 놀이신념; 놀이지원역량; 교사-유아 상호작용
- Citation
- 인격교육, v.18, no.2, pp 61 - 79
- Pages
- 19
- Journal Title
- 인격교육
- Volume
- 18
- Number
- 2
- Start Page
- 61
- End Page
- 7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652
- DOI
- 10.18015/edumca.18.2.202405.61
- ISSN
- 1976-472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 서울, 경기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347명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Hayes(2022)의 SPSS PROCESS Macro v4.2를 사용하여 이중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은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증진을 위해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65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