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연계 기반 교양영어 프로그램 개편을 위한 교양영어 교육 수강생 인식, 만족도 연구 - 서울소재 S대학교 교양영어 수강생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A Study of Students’ Perceptions about English Competence and Satisfaction with General English Education Transitioning to the Major-Affiliated English Program
- Other Titles
- A Study of Students’ Perceptions about English Competence and Satisfaction with General English Education Transitioning to the Major-Affiliated English Program
- Authors
- 정성희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한국문화융합학회
- Keywords
- Satisfaction degree with general English education program; Major-affiliated English education; ESP; Reorganizing general English education; 교양영어 교육 만족도; 전공 연계 영어 교육; ESP 영어 교육; 교양영어 개편
- Citation
- 문화와융합, v.46, pp 29 - 40
- Pages
- 12
- Journal Title
- 문화와융합
- Volume
- 46
- Start Page
- 29
- End Page
- 4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662
- ISSN
- 2950-9742
2950-9750
- Abstract
- 본 연구는 언어 4기능 중심 교양 영어프로그램을 15주간 수강한 대학생(이하 연구참여자)들의 수업 만족도를 기반으로 미래 교양 영어프로그램의 이상적 변화와 교육 방향은 무엇인지 고찰한 연구이다. 연구 영역은 (1) 현재 자신의 영어 능력 인식 (2) 자신의 영어 능력 중 향상을 원하는 영역, (3) 현재 4 가지 언어기능별 교양 영어 커리큘럼 만족도 (4) 미래 교양 영어프로그램 개편 방향(전공과의 연계성) 으로 구성되었다. 참여자들은 자신의 영어 능력을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영어 영역별로는 말하기>전공영어>듣기=어휘>읽기=발음> 쓰기 순으로 향상하기를 원하였다. 현 교양 영어프로그램이 자신의 영어 능력 향상에 기여할 정도로 도움을 주거나 혹은 만족스러웠다고 느끼지 않았으므로 향후 교양 영어는 말하기와 전공 연계 영어, 쓰기 영역에 도움이 되도록 개편되기를 원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미래형 교양 영어교육이 수요자, 학습자 중심으로 전공 영역과 연계되어 변화, 개발, 개편되도록 추후 연구과제를 제시해 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66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