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 씽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은혜-
dc.contributor.author태진미-
dc.date.available2018-05-09T01:09:30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7-03-
dc.identifier.issn1976-4227-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82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과학 흥미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융합적 문제해결력은 박현주 외(2014)가 개발한 STEAM 융합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수‧과학 흥미도는 박현주 외(2014)가 개발한 STEAM 정의적 성과 검사의 일부인 수‧과학 흥미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진단하였다. 실험은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 28명과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4학년 학생 28명에게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과학 흥미도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4주간 주 1회 3차시씩 총 12차시에 걸쳐 프로그램을 투입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해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씽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융합적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 중 논리․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유창성)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수․과학 흥미도 향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자인 씽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향후 초등학생들의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과학 흥미도 향상을 위해 학교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dc.relation.isPartOf통합교육과정연구-
dc.subjectSTEAM-
dc.subjectDesign Thinking-
dc.subjectConvergent Problem Solving-
dc.subjectInterest in math-science-
dc.subjectSTEAM-
dc.subject디자인 씽킹-
dc.subjectDesign Thinking-
dc.subject융합적 문제해결력-
dc.subject수․과학 흥미도-
dc.title디자인 씽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STEAM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on Primary school pupil's Convergent Problem Solving & Interest in Math-Scienc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통합교육과정연구, v.11, no.1, pp.143 - 162-
dc.identifier.kciidART00220965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16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43-
dc.citation.title통합교육과정연구-
dc.citation.volume1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태진미-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20965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STEAM-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t Problem Solving-
dc.subject.keywordAuthorInterest in math-science-
dc.subject.keywordAuthorSTEAM-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 씽킹-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융합적 문제해결력-
dc.subject.keywordAuthor수․과학 흥미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Tae, Jin mi photo

Tae, Jin mi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