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 과정중심쓰기 교수법 및 영어 4기능 융합 ESP교양영어 프로그램 수업 활용 연구
- Authors
- 정성희
- Issue Date
- Mar-2016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특수목적영어(ESP) 교육; 대학영어교육; 융합연구; 영어쓰기; 과정중심쓰기 교육; English for specific purpose; college English education; interdisciplinary studies; convergence studies; process-oriented writing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3, pp.785 - 808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785
- End Page
- 80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778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융합을 통한 시너지를 요구하는 현대사회 특성’을 반영하여 전공 교육과 연계된 영어-콘텐츠 융합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대학교양영어교육을 다양화하고자 고안되었다. 또한 IT 혹은 바이오 영역을 포함하는 자연과학(Natural Science) 및 과학기술(Science Technology, 이하ST)에서 흔히 다루어지는 주제를 다루는 ‘특수목적어로서의 영어’(ESP)와 융합하여 영어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 기능을 향상시키는 교수법 제안 연구이다. 커리큘럼개발 연구 참여자는 서울 소재 한 대학교에 근무하는 4인의 한국인과 1인의 미국인 영어교육 전문가이며, (1) 교수법, (2) e-learning, (3) 언어학, (4) 제 2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5) 창의적 글쓰기를 전공하였다. 각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수자 학습자 입장에서의 적절하고 쉬운 활용인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 과정 소통을 극대화 시키는 커리큘럼구조화를 통해 상호작용성을 향상시켰다. 본 ESP 융합 커리큘럼에서 제시한 교수법 활용 후 학습자 영어능력 향상 데이터를 보여주는 후속 연구를 통해 커리큘럼 실효성을 입증하기를 제언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77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