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IT, ST, 과정중심쓰기 교수법 및 영어 4기능 융합 ESP교양영어 프로그램 수업 활용 연구

Authors
정성희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특수목적영어(ESP) 교육; 대학영어교육; 융합연구; 영어쓰기; 과정중심쓰기 교육; English for specific purpose; college English education; interdisciplinary studies; convergence studies; process-oriented writing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3, pp.785 - 80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785
End Page
80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778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융합을 통한 시너지를 요구하는 현대사회 특성’을 반영하여 전공 교육과 연계된 영어-콘텐츠 융합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대학교양영어교육을 다양화하고자 고안되었다. 또한 IT 혹은 바이오 영역을 포함하는 자연과학(Natural Science) 및 과학기술(Science Technology, 이하ST)에서 흔히 다루어지는 주제를 다루는 ‘특수목적어로서의 영어’(ESP)와 융합하여 영어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 기능을 향상시키는 교수법 제안 연구이다. 커리큘럼개발 연구 참여자는 서울 소재 한 대학교에 근무하는 4인의 한국인과 1인의 미국인 영어교육 전문가이며, (1) 교수법, (2) e-learning, (3) 언어학, (4) 제 2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5) 창의적 글쓰기를 전공하였다. 각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수자 학습자 입장에서의 적절하고 쉬운 활용인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 과정 소통을 극대화 시키는 커리큘럼구조화를 통해 상호작용성을 향상시켰다. 본 ESP 융합 커리큘럼에서 제시한 교수법 활용 후 학습자 영어능력 향상 데이터를 보여주는 후속 연구를 통해 커리큘럼 실효성을 입증하기를 제언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eong, Sung Hui photo

Cheong, Sung Hui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