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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융합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및 요구Perception and request of infant's teacher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 on the necessity of arts convergence education

Other Titles
Perception and request of infant's teacher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 on the necessity of arts convergence education
Authors
이애란태진미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한국예술교육학회
Keywords
예술; 예술융합교육; 창의성; 예술교육 정책; arts; arts convergence education; creativity; art education policy
Citation
예술교육연구, v.14, no.3, pp.47 - 64
Journal Title
예술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47
End Page
6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143
ISSN
1738-8309
Abstract
본 연구는 예술융합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재구성하였고 전문가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완성하였다. 예술융합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을 묻는 측정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였고 검사 도구의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α .94였다. 설문조사는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와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2015년 11월부터 2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최종 수집된 설문지는 총 266부(유아교사 133부, 초등교사 133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예술융합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전반적 인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교사들 중의 66.5%가 예술융합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18.4%가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을 보였다. (2)교육기관에서의 예술융합교육 실현에 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요구도를 조사한 결과,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모두 교육기관에서의 예술융합교육의 필요수준에 비해 현재의 수준이 현저히 낮다고 응답하였다. (3)예술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으로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는 모두 수업준비를 위한 교사의 업무경감 및 연구를 위한 여유시간 확보의 필요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비해 현재 수준은 매우 낮다는 인식을 보여 개선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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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e, Jin 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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