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조율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uning Play” Program on Children’s Attention and Self-Regulation Ablilit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uning Play” Program on Children’s Attention and Self-Regulation Ablility
Authors
박창민태진미
Issue Date
Aug-2016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유아; 조율놀이; 주의집중력; 자기조절력; children; Tuning Play; attention ability; self-regulation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5, no.3, pp.219 - 238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219
End Page
23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20
DOI
10.17839/jksgt.2016.15.3.219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만3세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조율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유아의 주의집중력은 곽소영(1998)이 개발한 주의집중력 검사 도구를 자기조절력은 양옥승(2006)이 개발한 교사용 자기조절력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진단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5주간 총 12회에 걸쳐 조율놀이 프로그램을, 통제집단에게는 만3세 누리과정의 수업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조율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주의집중력이 만3세 누리과정의 수업활동을 실시했던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선택적 주의집중력 중 시각적 주의집중력이, 지속적 주의집중력 중 청각적 주의집중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율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했던 실험집단은 자기조절력 면에서도 향상되었는데, 정서조절의 하위요인 중 정서인식과 대처하기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초능력 배양 차원에서의 유아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으로서의 조율놀이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활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Tae, Jin mi photo

Tae, Jin mi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