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면민감성이 소비자의 브랜드 로고 사이즈 선택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Face Sensitivity on Consumer's Choice of Luxury Product's Logo Size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Face Sensitivity on Consumer's Choice of Luxury Product's Logo Size
- Authors
- 조승호; 조상훈
- Issue Date
- Jul-2015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Face; Face Sensitivity; Brand Logo Size; Luxury Product; 체면; 체면민감도; 브랜드 로고 사이즈; 명품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5, no.7, pp.500 - 510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5
- Number
- 7
- Start Page
- 500
- End Page
- 51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334
- DOI
- 10.5392/JKCA.2015.15.07.500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체면민감성이 명품브랜드의 로고 사이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루이비통과 가격이 좀 더 저렴한 코론을 명품 브랜드로 선정하였고, 각 브랜드마다, 형태, 색상, 크기 등 외관상 구별이 되지 않는 제품에 세 가지 유형의 로고를 설계하였다. 첫 번째 종류의 제품에는 로고가 없으며, 두 번째 종류의 제품에는 사이즈가 작은 로고를, 세 번째 종류의 제품에는 사이즈가 큰 로고를 부착하였다. 본 실험에 총 115명이 참여하였으며, 참가자들은 20대로 구성되었다. 연구의 주요 결과로 루이비통의 경우 창피의식성 체면과 타인의식성 체면이 브랜드 상표 사이즈 선택에 영향을 주었으며, 코론의 경우도 창피의식성 체면과 타인의식성 체면이 브랜드 사이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남·녀 간 체면민감성 차이는 없었고, 루이비통의 로고사이즈 선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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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Actuarial Science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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