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 신념에 관한 연구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s in Multicultural Education

Authors
이선미송지연
Issue Date
2008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s; Multicultural Education; Multucultural Families; 다문화 교육; 보육교사의 신념; 다문화 가정; 다문화 교육 신념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5, no.3, pp 185 - 214
Pages
30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185
End Page
2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234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신념을 살펴보고 다문화교육 실시 시 어려운 점과 활성화 지원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 보육기관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들 중 다문화가정 영유아에 대한 지도 경험이 있는 교사 136명, 지도경험이 없는 교사 180명을 대상으로 총 316명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지도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보육교사들의 경력과 학력에 따라 다문화교육의 신념에 차이를 보였고, 국공립 기관의 보육교사들이 다른 소속기관들보다 더 높은 다문화 교육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들이 다문화교육 시에 겪는 어려움으로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연수부족, 특정민족이나 인종, 문화에 대한 편견 및 고정 관념 등을 들었고, 다문화교육의 활성화 지원방안으로는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및 교육경험의 기회제공,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언급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un Mi photo

Lee, Sun Mi
사범대학 (사범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