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터넷 쇼핑몰 이용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과 불만족에 관한 연구A study of shopping orientation and dissatisfactions of adolescence who are using internet malls

Authors
김현지채진미오경화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쇼핑성향; 인터넷 쇼핑몰; 불만족 요인; shopping orientation; Internet shopping Mall; dissatisfactory factor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1, no.3, pp 65 - 81
Pages
17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65
End Page
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203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남ㆍ녀 중고등학생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복 제품을 구매할 때의 의복쇼핑성향과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불만족 요인을 밝힘으로써 청소년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의복을 구매했을 경우 만족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조사는 설문지 응답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인터넷 의복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서울ㆍ수도권 소재의 중학교 3교, 고등학교 3교에서 학생 27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이중 응답이 불완전하거나 성실하지 못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65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은 ‘연예인 동조/유행추구 쇼핑성향’, ‘또래 동조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 ‘할인쿠폰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으로 추출하여 군집 분석하여 ‘편리추구 집단’, ‘또래 동조적 집단’, ‘개성/유행추구 집단’, ‘소극적 집단’, ‘절약형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의복 동조성이 높으며 경제적인 가격으로 의복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은 경제적인 가격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들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신발류, 상의류, 하의류 등을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복 제품 구매후 불만족 요인은 ‘화면상 제품과 실제 제품의 차이’, ‘교환/환불’, ‘품질’, ‘가격’, ‘디자인과 색깔’, ‘배송’, ‘사이즈’ 순으로 나타났다. ‘절약형 집단’과 ‘개성/유행추구 집단’, ‘편리추구 집단’, 여학생과 고등학생의 불만족 정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Kyung Wha photo

Oh, Kyung Wha
예술대학 (패션)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