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에 기초한 「유아교사와 인간관계」 교육대학원 교과목의 적용효과open accessThe effect of applic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Human Relations」 course f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ased on case-based learning

Authors
박영숙김낙흥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case-based lear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human relations; 사례기반학습; 유아교사와 인간관계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9, no.5, pp 213 - 241
Pages
29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9
Number
5
Start Page
213
End Page
2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138
DOI
10.18023/kjece.2019.39.5.009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사례기반학습에 기초한 「유아교사와 인간관계」 교육대학원 교과목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과목의 적용을 통해 교과목 적용의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유아교사와 인간관계」 교육대학원 교과목은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로 구성하였다. 본 교과목을 적용하기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A대학의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학생 66명을 대상으로 총 16주 동안 매주 목요일마다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원생들이 제출한 읽기과제, 저널, 토론내용, 강의 평가 그리고 심층면담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교과목을 적용한 결과 먼저, 교육대학원생들은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인간관계에 대한 대처능력 증진, 인간관계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형성의 변화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본 교과목이 갖는 의미로는 유아교사의 인간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된 계기, 자기반성의 기회, 공론의 장, 공감되고 ‘힐링’되는 시간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