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인 대학생의 강의실 좌석 선택과 학업 성적의 연관성 연구Exploring the Relation of Seating Positions to Test Scores of College TEFL Students in Korea

Authors
이성희강지영
Issue Date
2012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교실 좌석 위치; 시험 점수; 원어 수업; seating position; test scores; class in english; seating position; test scores; class in english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0, no.2, pp 215 - 233
Pages
19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215
End Page
2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064
ISSN
1598-831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대학생들이 선택하는 강의실 좌석의 위치와 학업 성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연구 대상은 현재 영어교육을 전공 또는 부전공하고 있는 60명의 서울 소재 대학의 학생들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이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수강한 한 영어 전용 전공 수업에서의 시험 점수와 그들이 앉은 좌석의 위치를 추적하여 기록하였다. 교실 좌석은 앞쪽, 중앙, 뒤쪽으로 나누고, 다시 오른쪽, 중앙, 왼쪽으로 나누어 총 아홉 구역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선택한 좌석의 위치와 시험 점수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인 대학생의 강의실 좌석 위치 선택의 일반적인 패턴을 살펴보고, 이러한 일반적인 패턴을 따르지 않는 학생들의 경우는 인터뷰를 통하여 그 구체적인 원인을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