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B2B거래에서 국제표준인증 실행과 CRM만족도가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Authors
김창봉박상안정진영
Issue Date
Apr-2017
Publisher
한국무역학회
Keywords
International Standard Certification; ISO 9001; Supply Chain; Customer Satisfaction; B2B; CRM; Business Performance; 국제표준인증; ISO 9001; 공급체인; 고객만족; B2B; CRM; 사업성과
Citation
무역학회지, v.42, no.2, pp 319 - 344
Pages
26
Journal Title
무역학회지
Volume
42
Number
2
Start Page
319
End Page
3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94
ISSN
1226-2765
Abstract
국제표준인증은 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공급자의 국제표준인증 기준에 만족하는 정도를 평가하여 공급자의 품질보증능력과 신뢰성을 인정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 가능한 국제무역규제를 해소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의 네트워크 강화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 구에서는 국제표준인증을 획득한 우리나라 수출입 제조기업 153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거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연구방법은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으로 실증분 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글로벌 무역공급망 통합 에 있어서 국제표준인증 요인 중 자원관리 요인이 CRM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국제표준인증 요인 중 측정, 분석 및 개선 요인이 CRM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CRM만족도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수출입 기업들은 글로벌 무역공급망관리에서 글로벌 비즈니 스 파트너십의 국제표준인증 획득 여부는 기업의 사업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Chang Bong photo

Kim, Chang Bong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