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거래에서 국제표준인증 실행과 CRM만족도가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 Authors
- 김창봉; 박상안; 정진영
- Issue Date
- Apr-2017
- Publisher
- 한국무역학회
- Keywords
- International Standard Certification; ISO 9001; Supply Chain; Customer Satisfaction; B2B; CRM; Business Performance; 국제표준인증; ISO 9001; 공급체인; 고객만족; B2B; CRM; 사업성과
- Citation
- 무역학회지, v.42, no.2, pp 319 - 344
- Pages
- 26
- Journal Title
- 무역학회지
- Volume
- 42
- Number
- 2
- Start Page
- 319
- End Page
- 34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94
- ISSN
- 1226-2765
- Abstract
- 국제표준인증은 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공급자의 국제표준인증 기준에 만족하는 정도를 평가하여 공급자의 품질보증능력과 신뢰성을 인정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 가능한 국제무역규제를 해소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의 네트워크 강화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 구에서는 국제표준인증을 획득한 우리나라 수출입 제조기업 153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거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연구방법은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으로 실증분 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글로벌 무역공급망 통합 에 있어서 국제표준인증 요인 중 자원관리 요인이 CRM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국제표준인증 요인 중 측정, 분석 및 개선 요인이 CRM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CRM만족도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수출입 기업들은 글로벌 무역공급망관리에서 글로벌 비즈니 스 파트너십의 국제표준인증 획득 여부는 기업의 사업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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