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전자제품 제조기업의 SCM 정보통합 역량이 파트너십과 위험관리성과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 고객관계관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act of SCM Information Integration Capabilities of Chinese Electronics Manufacturers on Partnerships and Risk Management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mart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Authors
김창봉왕아문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통상정보학회
Keywords
SCM Information Integration Capabilities; Partnerships; Smart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Risk Management Performance; Electronic Product Manufacturing Company; SCM 정보통합 역량; 파트너십; 스마트 고객관계관리; 위험관리성과; 전자제품 제조기업
Citation
통상정보연구, v.25, no.4, pp 3 - 23
Pages
21
Journal Title
통상정보연구
Volume
25
Number
4
Start Page
3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1949
DOI
10.15798/kaici.2023.25.4.3
ISSN
1598-7604
Abstract
최근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4차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업의 운영 방식과 시장 경쟁 구도가 깊이 변화하였다.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에 있어 스마트 고객관계관리는 기업 성공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파악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중국 전자제품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SCM 정보통합 역량, 파트너십, 스마트 고객관계관리 및 위험관리성과 사이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SCM을 활용하고 있는 중국 산둥성 내 전자제품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 하기 위해 산둥성 대외경제무역기업협회, 산둥성 전자협회 등의 회원 리스트를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Ver. 28.0을 활용한 요인분석과 확장프로그램인 Process Macro Ver. 4.2로 연구가설에서 나타난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SCM 정보통합역량은 위험관리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파트너십은 이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자제품 제조기업의 스마트 고객관계관리는 파트너십과 위험관리성과의 관계에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SCM 정보통합 역량의 중요성을 규명하고 파트너에 대한 상호작용과 스마트 고객관계관리의 역할을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Chang Bong photo

Kim, Chang Bong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