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제품 제조기업의 SCM 정보통합 역량이 파트너십과 위험관리성과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 고객관계관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act of SCM Information Integration Capabilities of Chinese Electronics Manufacturers on Partnerships and Risk Management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mart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Authors
- 김창봉; 왕아문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한국통상정보학회
- Keywords
- SCM Information Integration Capabilities; Partnerships; Smart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Risk Management Performance; Electronic Product Manufacturing Company; SCM 정보통합 역량; 파트너십; 스마트 고객관계관리; 위험관리성과; 전자제품 제조기업
- Citation
- 통상정보연구, v.25, no.4, pp 3 - 23
- Pages
- 21
- Journal Title
- 통상정보연구
- Volume
- 25
- Number
- 4
- Start Page
- 3
- End Page
- 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1949
- DOI
- 10.15798/kaici.2023.25.4.3
- ISSN
- 1598-7604
- Abstract
- 최근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4차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업의 운영 방식과 시장 경쟁 구도가 깊이 변화하였다.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에 있어 스마트 고객관계관리는 기업 성공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파악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중국 전자제품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SCM 정보통합 역량, 파트너십, 스마트 고객관계관리 및 위험관리성과 사이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SCM을 활용하고 있는 중국 산둥성 내 전자제품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 하기 위해 산둥성 대외경제무역기업협회, 산둥성 전자협회 등의 회원 리스트를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Ver. 28.0을 활용한 요인분석과 확장프로그램인 Process Macro Ver. 4.2로 연구가설에서 나타난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SCM 정보통합역량은 위험관리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파트너십은 이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자제품 제조기업의 스마트 고객관계관리는 파트너십과 위험관리성과의 관계에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SCM 정보통합 역량의 중요성을 규명하고 파트너에 대한 상호작용과 스마트 고객관계관리의 역할을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194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