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영어 듣기학습자를 위한 다양한 영어 실제(authentic) 자료 보통속도 연구A Study on the Normal Speed of Various Authentic English Materials for Korean English Listening Learners

Authors
차경환차경희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발화 속도; 영어 듣기; 분당 단어 수; 장르; 실제적인 자료; speech rates; English listening; wpm; words per minute; genre; authentic material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6, pp 725 - 739
Pages
15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6
Start Page
725
End Page
7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3378
DOI
10.22251/jlcci.2024.24.6.725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영어 듣기 수업에서 필요한 최근의 실제적인(Authentic) 자료로 다양한 장르의 발화 속도를 45년 전에 제시한Primsleur 등의 보통 발화 속도(160~190 wpm)와 비교 분석하여 한국 고등학교에서 듣기 교육에 보통 속도가 활용되고 있는지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다양한 장르의 YouTube 자료 42개의 전체 분량 시간 기준 20% 이내(처음), 50% 이내(중간), 80% 이내(끝) 부분 각각의1분에 해당하는 스크립트의 발화단어 수를 분석하였고, 예비 영어교사 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SPSS 28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분석하였다. 결과 다양한 장르의 평균 영어 발화 속도는 연설 (135wpm), 드라마 (141wpm), 토크쇼 (174wpm), 뉴스 (185wpm)순으로 나타났고 이는 비슷한 조건에서 뉴스 아나운서의 발화를 통해 측정한 보통 속도가 45년 동안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설문조사를 통해서는 우리나라 영어 듣기 수업에서 보통 속도보다 느린 속도를 사용하여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영어 듣기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결론 이와 같은 영어교실과 실제 영어 상황 사이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려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듣기 항목과 영어교실 모두에서보통 속도를 활용한 듣기가 꾸준히 필요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Kyung-Whan photo

Cha, Kyung-Whan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