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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구조변화와 한국의 대응전략The Structural Change of Chinese Culture Industry and Strategy of Korean Culture Contents Industry

Other Titles
The Structural Change of Chinese Culture Industry and Strategy of Korean Culture Contents Industry
Authors
김영재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인문콘텐츠학회
Keywords
문화콘텐츠 산업; 중국; 해외진출; 비즈니스 모델; 구조변화; Culture Content Industry; China; Globalization; Structural Change; Business Model
Citation
인문콘텐츠, no.40, pp.139 - 166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콘텐츠
Number
40
Start Page
139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527
DOI
10.18658/humancon.2016.03.40.139
ISSN
1975-4469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구조 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협을 확인하고, 해외시장 진입 유형, 현지화 및 시장지향성, 디지털 미디어 환경 도래에 따른 콘텐츠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한국의 대응전략을 모색하였다. 중국의산업 구조변화는 시장화, 세계화, 융합화, 금융화 등 네 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지고있으며, 이는 한국 문화콘텐츠의 현지 시장 경쟁력 약화, 세계 시장에서의 입지약화, 중국시장 수익구조 악화,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국자본 종속이라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시급한 대응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강화를 통한 협력형 시장 진입, 현지화와 시장 지향성의 강화, 연관 산업에서 수익원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콘텐츠 기획개발의 현지화, 중국이 구축하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참여,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연관 산업 동반진출, 현지 기업들과의 공동사업, 한국 금융자본의 중국 문화금융 시스템 참여 등을대응전략으로 도출하였고, 정책 방안으로는 정부 간 공동제작 협정 추진, 한중 공동제작 투자펀드 활성화, 콘텐츠 기획 개발 현지화 지원, 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동반진출 전담조직 신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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