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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위기커뮤니케이션과 심정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mpact of 'Shimcheong' on Crisi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act of 'Shimcheong' on Crisis
Authors
김이슬최윤형
Issue Date
Apr-2015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SCCT); Shimcheong; Culture; Crisis; Crisis responsibility; Reputation; 상황적 위기커뮤니케이션 이론(SCCT); 심정; 문화; 전략수용성; 명성; 구전의도; 위기 책임성
Citation
홍보학연구, v.19, no.2, pp.1 - 21
Indexed
KCI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08
DOI
10.15814/jpr.2015.19.2.1
ISSN
1229-2869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위기 상황에서 발현된 공중의 심정(心情)이 위기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수도권 대학의 대학생 1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연구 결과, 공중의 심정은 사고 위기 상황보다 범죄 위기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위기 책임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과, 변명,동정 전략을 사용했을 때 심정은 두 위기 유형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낮아진 심정은 전략수용성과 명성, 구전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심정이 낮아질수록 전략수용성, 명성, 구전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위기커뮤니케이션에서 심정의 영향력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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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Yoon hye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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