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학계열과 인문사회계열 학습자의 초급중국어 학습 실태 비교The Comparison of the Actual Chinese Learning Conditions between the Beginners in Engineering and in Liberal Arts.

Other Titles
The Comparison of the Actual Chinese Learning Conditions between the Beginners in Engineering and in Liberal Arts.
Authors
한희창
Issue Date
Apr-2015
Publisher
한국중국언어학회
Keywords
专业系列、工业工程学系列、学习环境、学习动机、学习成果、教学定性研究; 전공계열; 공학계열; 학습환경; 학습동기; 학습성과; 교육의 질적연구
Citation
중국언어연구, no.57, pp.225 - 254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국언어연구
Number
57
Start Page
225
End Page
2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37
ISSN
1229-554X
Abstract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습자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 교실 안에서 모든 학습자의 학습 성향을 다 고려할 수는 없지만 전공계열에 따른 보편적 특성이 존재한다면 이를 참고하여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학습 성과를 극대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데 언어 교사들은 대부분이 인문계열 학습자 출신으로 자신의 학습과정에서 접한 교수법이나 학습법 역시 인문계열 학습자의 특성을 갖기 마련이다. 때문에 언어교사들의 공학계열 학습자에 대한 이해도는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공계열이 다른 두 집단의 학습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 비교하여 해당 자료를 많은 교사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분석은 총 4단게로 진행하였는데, 먼저 약 4년간 누적된 두 집단 학습자의 초급중국어 성적자료를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비교하였고, 두 번째로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두 집단의 학습환경실태를 비교한 후 학업성취도와의 영향관계를 비교하였으며, 세 번째 역시 또 다른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두 집단의 중국어 학습동기를 분석 비교한 후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 역시 또 다른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질적연구 (관찰과 기록 인터뷰)를 통해 두 집단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 DEPARTMENT OF CHINES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HEE CHANG photo

HAN, HEE CHANG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DEPARTMENT OF CHINESE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