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니어로서의 베이비붐세대: 은퇴 후 삶에 대한 지향과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콘텐츠 수요에 관한 연구The Korean Babyboomers as New Seniors: Their Attitudes and Perceptions about Life After Retirement and Their Content Needs for Successful Transition
- Other Titles
- The Korean Babyboomers as New Seniors: Their Attitudes and Perceptions about Life After Retirement and Their Content Needs for Successful Transition
- Authors
- 신경아; 한미정
- Issue Date
- Mar-2013
- Publisher
-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 Keywords
- 베이비붐세대; 고령사회; 은퇴; 미디어콘텐츠; 포커스 그룹; Babyboomers; new senior; aging society; retirement; media contents; focus group interviews
- Citation
- 미디어, 젠더 & 문화, no.25, pp.113 - 14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미디어, 젠더 & 문화
- Number
- 25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4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0165
- ISSN
- 1738-2483
- Abstract
- 본 연구는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뉴시니어 문화를 지향하는 첫 세대로서 우리나라 베이비붐세대의 은퇴 후 삶에 대한 인식, 관심사 등을 살펴보았다. 토론에참여한 베이비붐세대들은 뉴시니어세대 답게 독립적이고 경제력을 지닌 은퇴 후 생활을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신들을 여전히 젊고 활동적인 사회인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고령자 취업에 대한 부정적인 분위기는 극복되어져야하고 고령사회의 안정을 위해서는 은퇴 후에도 재취업기반이 넓어져야한다고 지적했다. 은퇴 후 가정생활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남성 베이비붐세대 토론자들은 주로 자녀관계에 있어서 고립감, 상실감, 소통부재의 고독한 자신들의 모습에 대해 토로한 반면, 여성토론자들은 은퇴 후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배우자의 모습에 대한 염려를 표현했다. 한편 베이비붐세대 참여자들이 필요로 하는 은퇴관련 정보 및 미디어콘텐츠를 살펴보면, 모든 토론자들이 은퇴 후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롤모델(Role Model)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여성 참여자의 경우는 특별히 은퇴 후 일상의 변화가 큰 남성 베이비붐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사회문화 프로그램, 교육 관련 정보나 콘텐츠의 제공이 시급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건강관리, 취미, 여가선용에 대한 프로그램이나 콘텐츠가 은퇴 후 적응에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