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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체험의 효과 과정에서 관여와 기대, 만족의 역할에 관한 연구The Effects of Experience Marketing to Consumer's Product Attitude, 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Experience Marketing to Consumer's Product Attitude, 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Authors
김현숙심성욱김운한
Issue Date
Apr-2011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Event; experience; expectation; involvement; satisfaction; attitude toward product; 이벤트 체험; 관여; 기대; 만족; 제품태도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3, no.2, pp.198 - 22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98
End Page
2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976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이벤트 체험의 심리적 변인이 브랜드 태도 등 설득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그 동안 이벤트 효과에 관한 연구는 주로 공간성, 디자인 특성등 물리적 변인에 집중하였으며, 심리학적 변인들의 설득 효과를 실증한 연구는 지극히부족하였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실제 ‘한우농가체험’ 이벤트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벤트 체험 전과 체험 후의 제품 태도를 사전과 사후로 나누어 측정하여 이벤트 경험에 따라 제품 태도가 달라지는지를 파악하였으며, 이러한 태도 효과 과정에 관여도 및 이벤트에 대한 기대, 만족 등 심리적 변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체험이벤트에 참여한 소비자는 이벤트를 경험하기 전보다 후에훨씬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이벤트를 체험하기 전과 체험후의 제품태도는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상호작용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이벤트 체험에 대한 사전 기대는 이벤트 만족과 상호작용하여 제품 태도, 구매의도, 추천의향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체험 및 기타 이벤트 효과 연구를 위한 이론적 시사점과 함께 실제 이벤트 전략수립과 효율적인 운용에 필요한 몇 가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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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Sung W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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