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从教学观点对比韩汉人称代词About the Education of the Personal Pronoun in Chinese for Korean Learners

Other Titles
About the Education of the Personal Pronoun in Chinese for Korean Learners
Authors
한희창
Issue Date
May-2011
Publisher
한국중국언어학회
Keywords
인칭대명사; 인칭대명사의 활용; 화행 오류; 주어생략; 존칭; 언어예절
Citation
중국언어연구, no.34, pp 375 - 396
Pages
22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국언어연구
Number
34
Start Page
375
End Page
3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9037
ISSN
1229-554X
Abstract
대외한어교육에서 인칭대명사는 교수 초기에 등장하는데, 상응하는 한자와 의미,발음을 소개하는 것이 전부이고, 많은 이들이 인칭대명사의 교수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여긴다. 특히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교육에서는 한중 두 언어의 인칭대명사의 문법기능이 대체로 일치하고 실제 회화에서 주어로 쓰이는 인칭대명사가 생략될 수 있다는 점 또한 같기에 더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문법적인 오류가 없다고 해서 해당 어휘를 완벽하게 습득한 것으로 판단할수는 없는데, 실제 사용에 있어 인칭대명사는 본연의 문법적기능이나 어휘의 의미에만의존하여 활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어와 중국어의 인칭대명사를 비교분석하면서 그 다양한 활용에 대해 함께 논하였으며, 한국인이 중국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할 때 야기되기 쉬운인칭대명사의 화행 오류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교육에서 화행문화요소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 DEPARTMENT OF CHINES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HEE CHANG photo

HAN, HEE CHANG
ERICA 글로벌문화통상대학 (ERICA 글로벌문화통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