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미디어폴에 관한 연구: 소비자 태도와 이용행태The Study on Consumer's Attitude and Use toward Media Pole at Kang-Nam Area
- Other Titles
- The Study on Consumer's Attitude and Use toward Media Pole at Kang-Nam Area
- Authors
- 심성욱
- Issue Date
- Dec-2010
- Publisher
- 한국OOH광고학회
- Keywords
- 미디어폴;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 Media-Pole; Digital Signage; Effectiveness
- Citation
- OOH광고학연구, v.7, no.4, pp.187 - 211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OOH광고학연구
- Volume
- 7
- Number
- 4
- Start Page
- 187
- End Page
- 21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124
- ISSN
- 1975-9053
- Abstract
- 본 연구는 강남역 미디어폴의 등장과 동시에 매체측면에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미디어폴이 강남역의 랜드마크가 되면서 소비자에게 주목률이 높고 광고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폴에 대해 적합한 크로스미디어 전략과 제품군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미디어폴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폴과 다른 매체들을 동시에 고려한다면 지상파 TV (65.8%), 인터넷 (61.6%) 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미디어폴를 통해 적합한 제품군을 알아보았는데 통신/가전 제품에서는 휴대폰이동통신 (44%), 개인가전 (26%) 등이 높게 나타났다. 생활용품은 의류잡화(52.9%)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샴푸린스, 기초화장품 등이 29.7%, 32.6% 정도 나타났다. 외식/유통은 베이커리/패스드푸드/아이스크림/커피 등이 60.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상호작용성과 미디어폴 태도에 관한 관계에서 참여성을 제외한 통제성, 개인화 등이 미디어 폴 매체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표준화계수를 통해 개인화가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광고가치와 미디어폴 태도에 관한 관계에서는 오락성만이 미디어 폴 매체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 연구를 통해 미디어폴 매체가 앞으로 더욱 발전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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