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평가가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Effects of University Evaluation on Its Image Transforma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University Evaluation on Its Image Transformation
- Authors
- 김순우; 조병량; 한상필
- Issue Date
- Jun-2010
- Publisher
- 한국지역언론학회
- Keywords
- University Image; University Evaluation; Public Relations; University Image; University Evaluation; Public Relations; 대학이미지; 대학평가; PR
- Citation
- 언론과학연구, v.10, no.2, pp.139 - 17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언론과학연구
- Volume
- 10
- Number
- 2
- Start Page
- 139
- End Page
- 1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257
- ISSN
- 1598-2653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대학가의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정보공시제의 시행과 대학자체평가 의무화가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게 될 영향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대학의 경쟁적 상황 극복을 위한 발전전략 수립의 이론적, 실무적 근거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해 수도권 소재 대학의 교직원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투입․과정산출부가가치평판요인 등 5가지 대학의 질 구성요인 중 특히 투입․과정․산출요인이 대학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둘째, 대학평가 결과는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대학평가 결과는 수요자의 대학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그 수준은 매우 낮은 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발전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25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