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고홍보전공 대학생들의 PR업무 및 PR업계에 대한 인식 연구: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Gender and Practices in Public Relations : Future Practitioners' Perceptions of Gender Gap in PR Practice and Industry

Other Titles
Gender and Practices in Public Relations : Future Practitioners' Perceptions of Gender Gap in PR Practice and Industry
Authors
한미정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PR Practice; PR Industry; Leadership; Gender differences; PR Practice; PR Industry; Leadership; Gender differences; PR업무; PR업계; 리더십; 성별차이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0, no.6, pp.461 - 48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0
Number
6
Start Page
461
End Page
4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113
ISSN
1229-7526
Abstract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광고홍보 전공 대학생의 인식을 살펴보고, PR업계 및 업무현실에서의 성별 차에 따른 인식, 리더십스타일 등을 조사하였다. 응답자들이 5가지 PR업무에 대한 성별 업무적합성 평가를 바탕으로 비교해본 결과, 업계에 진입하지 않은 학생들에게서도 이미 PR업무에 대한 성별분리 인식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자대학생 응답자들은 PR글쓰기업무를 여성에게 더 적합한 업무로, 언론관계의 경우는 남성에게 더 적합한 업무로 평가했으며 남성응답자들은 기획업무, 언론관계, 이벤트업무에 있어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적합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여성응답자의 경우, PR글쓰기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여성응답자들이 남성의 업무적합성에 대해 남성응답자가 여성의 업무적합성을 평가한 것보다 더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획, 언론관계, 이벤트, 조사업무 등의 4가지 업무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PR업계의 업무현실에 대한 성별차이 인식을 조사한 결과, 업무실행에 있어서 남자 대학생응답자들이 여자응답자들에 비해 남성실무자가 업무진행에 있어 더 적극적이거나 더 큰 책임을 맡아서 일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남녀 실무자 간의 성별차이를 더 수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변형적 리더십에 있어서 남녀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대체로 남성응답자들이 여성응답자들보다 비전제시형 및 독려형 리더십의 경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리더십 함양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응답자 성별에 관계없이 발표활동 및 공모전, 그룹과제 등의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진로개발 및 전공 관련 개인적 활동에 있어서 공모전참가, 인맥관리, 외모 및 체력관리 등에서 남학생들이 여학생응답자들에 비해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과 PR업무의 성별적합성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여성의 기획, PR글쓰기, 언론관계 등의 업무적합성 평가와 리더십이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등 다양한 PR업무에 대한 여성의 적합성에 리더십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Mie jeong photo

Han, Mie jeong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