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전공 대학생들의 PR업무 및 PR업계에 대한 인식 연구: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Gender and Practices in Public Relations : Future Practitioners' Perceptions of Gender Gap in PR Practice and Industry
- Other Titles
- Gender and Practices in Public Relations : Future Practitioners' Perceptions of Gender Gap in PR Practice and Industry
- Authors
- 한미정
- Issue Date
- Dec-2006
- 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Keywords
- PR Practice; PR Industry; Leadership; Gender differences; PR Practice; PR Industry; Leadership; Gender differences; PR업무; PR업계; 리더십; 성별차이
- 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50, no.6, pp.461 - 4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언론학보
- Volume
- 50
- Number
- 6
- Start Page
- 461
- End Page
- 48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113
- ISSN
- 1229-7526
- Abstract
-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광고홍보 전공 대학생의 인식을 살펴보고, PR업계 및 업무현실에서의 성별 차에 따른 인식, 리더십스타일 등을 조사하였다. 응답자들이 5가지 PR업무에 대한 성별 업무적합성 평가를 바탕으로 비교해본 결과, 업계에 진입하지 않은 학생들에게서도 이미 PR업무에 대한 성별분리 인식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자대학생 응답자들은 PR글쓰기업무를 여성에게 더 적합한 업무로, 언론관계의 경우는 남성에게 더 적합한 업무로 평가했으며 남성응답자들은 기획업무, 언론관계, 이벤트업무에 있어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적합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여성응답자의 경우, PR글쓰기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여성응답자들이 남성의 업무적합성에 대해 남성응답자가 여성의 업무적합성을 평가한 것보다 더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획, 언론관계, 이벤트, 조사업무 등의 4가지 업무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PR업계의 업무현실에 대한 성별차이 인식을 조사한 결과, 업무실행에 있어서 남자 대학생응답자들이 여자응답자들에 비해 남성실무자가 업무진행에 있어 더 적극적이거나 더 큰 책임을 맡아서 일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남녀 실무자 간의 성별차이를 더 수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변형적 리더십에 있어서 남녀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대체로 남성응답자들이 여성응답자들보다 비전제시형 및 독려형 리더십의 경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리더십 함양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응답자 성별에 관계없이 발표활동 및 공모전, 그룹과제 등의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진로개발 및 전공 관련 개인적 활동에 있어서 공모전참가, 인맥관리, 외모 및 체력관리 등에서 남학생들이 여학생응답자들에 비해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과 PR업무의 성별적합성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여성의 기획, PR글쓰기, 언론관계 등의 업무적합성 평가와 리더십이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등 다양한 PR업무에 대한 여성의 적합성에 리더십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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