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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실세계 맥락 과제의 분석 - 융복합교육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open accessMathematics Textbook Analysis - From the Perspective of Yungbokhap Education -

Other Titles
Mathematics Textbook Analysis - From the Perspective of Yungbokhap Education -
Authors
박미영문종은주미경정수용박모라
Issue Date
Mar-2015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Keywords
융복합교육; 융복합 핵심역량; 교과서 분석; 수학적 능력; Yungbokhap Education; Mathematics Textbook Analysis; Mathematical Competencies
Citation
교과교육학연구, v.19, no.2, pp.543 - 57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과교육학연구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543
End Page
5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574
DOI
10.24231/rici.2015.19.2.543
ISSN
1975-3217
Abstract
본 연구는 융복합교육의 개념과 교육의 목표를 수용함으로써 수학교과의 실세계 맥락 기반 과제의 해결과 탐구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융복합적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는 관 점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융복합교육 목표의 범주와 수학교과를 통해 함양할 수 있는 수학적 능력 이 통합된 분석틀을 재구성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13종 교과서 880개 과제를 분석하였다. 분석 과정에서 융복합교육의 13가지 수학적 능력으로 구성된 3가지 핵심역량 범주를 중복코딩을 허용하여 적용한 결과, 총 1,269회의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도구의 상호작용적 활용 역량(TI)이 과제 중 대다수의 핵심역량을 차지 하고 있음과 상대적으로 이질적 집단에서의 상호작용 역량(GI)과 자율적 실천 역량(AA)은 아주 낮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현 2009 개정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학습과 제들이 이질적 집단에서의 상호작용 역량(GI)에 해당하는 의사소통이나 자율적 실천 역량(AA)에 해당하는 문제해결전략, 반성, 비판적 사고력 보다는 도구의 상호작용적 활용 역량(TI)에 해당하는 핵심개념과 원리 등의 이해 및 습득 활용에 중점을 두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하여 다양한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과제의 특징을 탐구함으로써 미래사회에 서 요구되는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수학 과제 개발과 교과서의 과제를 기본으로 다양한 역량을 함양하는 과제로 재구성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 측면에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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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 Mi Ky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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