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open accessA Preliminary Exploration for the Development of Digital Literacy Assessment Focused on Cognitive Domain
- Other Titles
- A Preliminary Exploration for the Development of Digital Literacy Assessment Focused on Cognitive Domain
- Authors
- 김종윤; 서수현; 김인숙; 조병영; 김지연; 유상희; 김희동; 오은하; 옥현진
- Issue Date
- Jun-2017
- Publisher
- 청람어문교육학회
- Keywords
-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 인지적 영역; 평가틀; 평가도구 설계; 근거 중심 설계; 시나리오 기반 평가; Digital Literacy; Digital Literacy Assessment; Cognitive Domain; Assessment Framework; Assessment Design; Evidence Centered Design; Scenario-Based Assessment
- Citation
- 청람어문교육, v.62, pp.7 - 3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람어문교육
- Volume
- 62
- Start Page
- 7
- End Page
- 3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2154
- DOI
- 10.26589/jockle..62.201706.7
- ISSN
- 1598-1967
- Abstract
- 이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평가도구의 개발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한 여러 문헌들을 먼저 검토한 뒤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을 ‘한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여 텍스트를 탐색·이해·평가·적용하고, 새로운 텍스트를 창조하며, 사회 구성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토대로 기존 평가도구가 디지털 리터러시를 얼마나 잘 평가하는지 검토하기 위해 8종의 기존 평가도구(CBAL, DIL, ePIRLS, ICILS, ORCA, PARCC, PISA DRA, SBA)를 평가틀의 측면, 평가도구의 설계 및 문항 구성 방식의 측면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평가도구들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제 측면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읽기 영역 평가에 치우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가 설계 및 문항 구성 방식은 평가도구별로 상이하였으며, 여러 측면에서 참조할 만한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각 평가도구의 장단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의 개선 방향으로서 시나리오 기반 평가와 근거 중심 평가 설계에 대해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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