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 연구: 현장 사례 분석을 통한 구성틀 적용 가능성 탐색Developing Yungbokhap Education Programs: A Development Framework and Its Applications

Other Titles
Developing Yungbokhap Education Programs: A Development Framework and Its Applications
Authors
이선경구하라김선아김시정문종은박영석신혜원안성호유병규이삼형이승희이은연주미경차윤경함승환황세영
Issue Date
Feb-201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yungbokhap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development framework; 융복합교육;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틀; 융복합목표; 융복합방식; 융복합맥락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3, no.3, pp.483 - 51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483
End Page
5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390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융복합교육 관련 선행 연구의 문헌 고찰을 통해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틀을 이론적 차원에서 구안하고 이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융복합교육으로 실행되었던 사례의 분석에 적용해 봄으로써 이 구성틀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사례 분석을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 실행된 융복합교육 사례 중 융복합교육의 다양한 접근 방식을 대표할 수 있는 세 가지 사례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사례 분석을 통해 이론적 수준에서 개발된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틀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교육적 의미를 실제적 맥락에서 검토해보고 구성틀이 적용되는 방식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봄으로써 구성틀의 적용가능성과 확장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학교 현장의 융복합교육에 구체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실제적 지침으로 제시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영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m, Seung Hwan photo

Ham, Seung Hwa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