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리더십」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a Self-Leadership Lecture on the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Motivation of Freshmen Majoring i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Other Titles
- Effects of a Self-Leadership Lecture on the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Motivation of Freshmen Majoring i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Authors
- 고영미; 유영의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self-leadership;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s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8, no.5, pp.541 - 560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18
- Number
- 5
- Start Page
- 541
- End Page
- 5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07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셀프리더십 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한 2개 대학의 4년제 유아교육과 1학년 67명으로서 실험집단 36명, 통제집단 31명이었다. 실험집단에 속한 학생은 2014년 4월 17일부터 6월 12일까지 주 2회, 총 15회 진행한 셀프리더십 강좌에 참여하였다. 「셀프리더십」 강좌는 본 연구자들이 팀티칭으로 진행하였으며, 행동 중심적 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을 개발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 개별 또는 조별활동, 발표 및 공유, 적용과제 제시를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셀프리더십 강좌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셀프리더십 강좌는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는 향후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 셀프리더십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예비교사의 대학 생활 적응뿐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으로의 성공적 진출에 긍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0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