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셀프 리더십」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a Self-Leadership Lecture on the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Motivation of Freshmen Majoring i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Other Titles
Effects of a Self-Leadership Lecture on the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Motivation of Freshmen Majoring i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uthors
고영미유영의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셀프리더십;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self-leadership;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s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8, no.5, pp.541 - 560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8
Number
5
Start Page
541
End Page
5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07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셀프리더십 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한 2개 대학의 4년제 유아교육과 1학년 67명으로서 실험집단 36명, 통제집단 31명이었다. 실험집단에 속한 학생은 2014년 4월 17일부터 6월 12일까지 주 2회, 총 15회 진행한 셀프리더십 강좌에 참여하였다. 「셀프리더십」 강좌는 본 연구자들이 팀티칭으로 진행하였으며, 행동 중심적 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을 개발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 개별 또는 조별활동, 발표 및 공유, 적용과제 제시를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셀프리더십 강좌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셀프리더십 강좌는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는 향후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 셀프리더십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예비교사의 대학 생활 적응뿐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으로의 성공적 진출에 긍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