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실수업 기반의 유아영재 통합교육모형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태진미-
dc.date.available2020-09-22T03:05:17Z-
dc.date.created2020-09-22-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issn1976-4227-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61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일반교실에서 유아영재 통합교육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절차 및 과정으로서의 통합교육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첫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유아영재 통합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원리 초안을 도출하였다. 둘째, 수업설계원리를 숙지한 교수자가 유아영재 통합수업을 실행하며 학습자의 반응을 관찰하고 외부/내부 평가자의 검토(형성평가) 및 전문가 자문(피드백)을 실시하여 유아영재 통합교육 모형을 완성하였다. 이러한 수업설계원리는 유아 교수자들에게 효과적인 통합교육의 실현을 위해 무엇이 준비되고 중요하게 고려되어야하는지에 관한 실천적 지침과 구체적인 과정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통합교육모형은 추후 폭넓은 현장적용을 시행하며 유아영재 및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정교화 할 필요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dc.relation.isPartOf통합교육과정연구-
dc.title교실수업 기반의 유아영재 통합교육모형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an Inclusive Education Model for Gifted Children in Kindergarten Classroom-based Lesson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통합교육과정연구, v.14, no.3, pp.107 - 131-
dc.identifier.kciidART00262005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13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07-
dc.citation.title통합교육과정연구-
dc.citation.volume1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태진미-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2005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subject.keywordAuthor유아영재-
dc.subject.keywordAuthor통합교육모형-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기관 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개별화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차별화 수업-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inclusive education model-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education in kindergarten-
dc.subject.keywordAuthorindividu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differentiated clas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Tae, Jin mi photo

Tae, Jin mi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