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 기반의 유아영재 통합교육모형 개발open accessDevelopment of an Inclusive Education Model for Gifted Children in Kindergarten Classroom-based Lesson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n Inclusive Education Model for Gifted Children in Kindergarten Classroom-based Lessons
- Authors
- 태진미
- Issue Date
- Aug-2020
- Publisher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유아영재; 통합교육모형; 유아기관 영재교육; 개별화 교육; 차별화 수업; gifted children; inclusive education model; gifted education in kindergarten; individual education; differentiated class
- Citation
- 통합교육과정연구, v.14, no.3, pp.107 - 131
- Journal Title
- 통합교육과정연구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3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613
- ISSN
- 1976-4227
- Abstract
- 본 연구는 일반교실에서 유아영재 통합교육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절차 및 과정으로서의 통합교육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첫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유아영재 통합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원리 초안을 도출하였다. 둘째, 수업설계원리를 숙지한 교수자가 유아영재 통합수업을 실행하며 학습자의 반응을 관찰하고 외부/내부 평가자의 검토(형성평가) 및 전문가 자문(피드백)을 실시하여 유아영재 통합교육 모형을 완성하였다. 이러한 수업설계원리는 유아 교수자들에게 효과적인 통합교육의 실현을 위해 무엇이 준비되고 중요하게 고려되어야하는지에 관한 실천적 지침과 구체적인 과정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통합교육모형은 추후 폭넓은 현장적용을 시행하며 유아영재 및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정교화 할 필요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