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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STEAM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on Primary school pupil's Convergent Problem Solving & Interest in Math-Science

Other Titles
The Effect of STEAM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on Primary school pupil's Convergent Problem Solving & Interest in Math-Science
Authors
이은혜태진미
Issue Date
Mar-2017
Publisher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Keywords
STEAM; Design Thinking; Convergent Problem Solving; Interest in math-science; STEAM;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융합적 문제해결력; 수․과학 흥미도
Citation
통합교육과정연구, v.11, no.1, pp.143 - 162
Journal Title
통합교육과정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43
End Page
16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826
ISSN
1976-4227
Abstract
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과학 흥미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융합적 문제해결력은 박현주 외(2014)가 개발한 STEAM 융합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수‧과학 흥미도는 박현주 외(2014)가 개발한 STEAM 정의적 성과 검사의 일부인 수‧과학 흥미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진단하였다. 실험은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 28명과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4학년 학생 28명에게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과학 흥미도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4주간 주 1회 3차시씩 총 12차시에 걸쳐 프로그램을 투입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해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씽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융합적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 중 논리․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유창성)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수․과학 흥미도 향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자인 씽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향후 초등학생들의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과학 흥미도 향상을 위해 학교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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