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영재 대상 차별화 교육 실태 및지원요구The Realities of the Differentiated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 and Support Need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 Other Titles
- The Realities of the Differentiated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 and Support Need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 Authors
- 이현지; 태진미
- Issue Date
- Sep-2016
- Publisher
- 한국영재학회
- Keywords
-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Differentiated education; Inclusive education; 유아영재교육; 차별화 교육; 통합교육
- Citation
- 영재교육연구, v.26, no.3, pp.473 - 491
- Journal Title
- 영재교육연구
- Volume
- 26
- Number
- 3
- Start Page
- 473
- End Page
- 49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162
- DOI
- 10.9722/JGTE.2016.26.3.473
- ISSN
- 1598-8333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영재 대상 차별화 교육 실태와 지원 요구를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과 경기 , 인천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및 기타(영어유치원 및 놀이학교)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 및 원장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 최종 수집된 설문지는 총309부였다. 연구 결과 첫째 , 유치원, 어린이집 , 기타기관 등의 유아교육기관에는 유아영재 대상의 차별화 교육을 위한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어 있지 않았다. 특히 유아영재를 위한 ‘차별화 교육 경험 ’이 세 기관 모두 보통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둘째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영재대상 차별화 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도는 세 기관 모두 필요수준에 비해 현재 수준이 현저히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영재 대상으로 교육적요구와 발달특성에 부합하는 차별화 교육 방향 모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