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영재 대상 차별화 교육 실태 및지원요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현지-
dc.contributor.author태진미-
dc.date.available2018-05-09T06:08:09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6-09-
dc.identifier.issn1598-8333-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16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영재 대상 차별화 교육 실태와 지원 요구를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과 경기 , 인천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및 기타(영어유치원 및 놀이학교)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 및 원장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 최종 수집된 설문지는 총309부였다. 연구 결과 첫째 , 유치원, 어린이집 , 기타기관 등의 유아교육기관에는 유아영재 대상의 차별화 교육을 위한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어 있지 않았다. 특히 유아영재를 위한 ‘차별화 교육 경험 ’이 세 기관 모두 보통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둘째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영재대상 차별화 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도는 세 기관 모두 필요수준에 비해 현재 수준이 현저히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영재 대상으로 교육적요구와 발달특성에 부합하는 차별화 교육 방향 모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재학회-
dc.relation.isPartOf영재교육연구-
dc.subject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dc.subjectDifferentiated education-
dc.subjectInclusive education-
dc.subject유아영재교육-
dc.subject차별화 교육-
dc.subject통합교육-
dc.title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영재 대상 차별화 교육 실태 및지원요구-
dc.title.alternativeThe Realities of the Differentiated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 and Support Need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9722/JGTE.2016.26.3.473-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교육연구, v.26, no.3, pp.473 - 491-
dc.identifier.kciidART00215478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49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73-
dc.citation.title영재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6-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태진미-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15478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Differentia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clusiv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유아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차별화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통합교육-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Tae, Jin mi photo

Tae, Jin mi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